에코프로머티 상장과 앞으로의 전망

2023년 11월17일에 드디어 에코프로머티(450080)가 상장하였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에코프로머티는 2차전지 대장주 에코프로(086520)의 계열사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용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에코프로머티 상장이슈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코프로머티 사옥 이미지



에코프로머티(450080) 상장이슈

에코프로머티는 에코프로계열사로 에코프로그룹의 독보적인 전구체 기업으로 주목받았지만 기관 수요예측과 일반 공모 청약 결과가 흥행을 하지 못하면서 상장 첫날이지만 큰 폭의 상승은 없었습니다. 특히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7.2:1의 저조한 경쟁률을 보였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는 140:1의 그리 높지 않은 청약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공모가는 희망범위(3만6200원~4만4000원) 최하단인 3만6200원으로 정해져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공모 청약을 마친 후에 3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는데 그동안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여왔던 것과는 달리 3분기 실적은 매출액 2400억원 영업손실 69억원을 기록하면서 부진한 실적을 발표함으로 투자자들의 실망감으로 상장 첫날의 약세는 예견되었던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에코프로머티(450080) 전구체 관련

에코프로머티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그럼 전구체는 어떤 물질이고 앞으로의 시장전망은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구체란?

양극재 제조 과정에서 원료가 되는 화합물질이며 리튬이온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소재이며 양극재 원가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 소재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재료입니다.

전구체 핵심기능

  • 용량 및 에너지 밀도 극대화
  • 배터리 수명 연장
  • 열안정성 안정화


전구체 전망

현재 NCM,NCA 전구체를 90%이상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내년 시행되는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구체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해서라도 국내 전구체 생산을 확대하여 내재화 하는게 최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서 보조금을 지원 받아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에코프로머티(450080) 성장 전망

3분기 실적부진으로 첫 상장일에 상승은 기대이하였지만 근래 주식시장의 분위기와 주변 상황들이 녹록치 않음에도 상장날 58% 급등한 것은 나름 선방했으며 악재가 쏟아졌지만 개미들이 물량을 받아내면서 데뷔에 성공했다고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전구체를 에코프로머티가 독점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점차 바뀌어 가는건 당연한 이치로 전기차가 빠르게 발전하고 시장이 커지는 부분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에코프로머티의 앞으로 기업 전망 또한 전기차 시장이 커져 가면서 같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이 포스팅은 알리익스프레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